문정동

CMA 운용하고 계신가요? 본문

금융& 경제 정보

CMA 운용하고 계신가요?

문정동 2020. 3. 19. 11:21

안녕하세요. 문정동입니다. 저번 글에서 MMF를 알아보면서 MMF와 비슷한 단기투자상품으로 많이들 아시는 CMA에 대해 알아보겠다고 했는데요. CMA란 무엇이고, 어떻게 운용되는 건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CMA란?

 

CMA(Cash Management Account)는 종합자산관리계좌를 뜻합니다. 본래 CMA는 종합금융회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돈을 어음 및 채무증서 등에 운용하고, 그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금융상품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CMA는 단기간을 예치해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자동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의 부가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오랫동안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본 시장법의 시행으로 기능 면에서 수시 입출금 상품과 거의 비슷해져 상품의 경쟁력이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CMA의 가장 큰 장점은 금액과 상관없이 하루만 맡겨도 보통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월급통장으로 은행계좌 대신 CMA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CMA의 장점

 

1.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2.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운용되는 만큼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지급됩니다.

3. 공과금자동납부, 급여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업무가 가능합니다.

4. 회사에 따라서 가입 시에 공모주 청약이 가능합니다.

5. 월급을 비롯한 일시적 여유자금, 비상금, 투자용 대기자금, 모임회비 등을 넣어두는 통장으로 두루 활용 할 수 있습니다.

6. 신용카드 기능을 겸비한 상품도 출시되어 활용도가 좋습니다.

 

CMA의 종류

 

종류

종금형

RP형

MMF형

MMW형

투자방식

수익증권, CP, CD 등으로 운용

국공채, 우량회사채 등에 투자하여 약정 수익률에 따라 이자지급

자산운용사가 단기국공채, CP, CD 등에 투자하여 운용

증권사가 채권 및 CP, CD 등에 투자하여 운용

특징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되는 상품

약정된 수익률을 기간별 차등지급

익일환매

Wrap 상품의 일종

수익률형태

실적배당

확정금리형

실적배당

실적배당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종금사형 CMA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CMA의 경우에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증권사만 망하고 투자된 채권이 부도가 나지 않을 경우에는 채권 원금만큼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CMA 가입 시 체크리스트

 

CMA도 엄연한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 비교 분석 후 가입 했을 때, 더 좋은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CMA 가입 시 체크해봐야 하는 사항은 어떻게 될까요?

 

1. 이자율을 체크하자.

상품이 비슷하게 운영되다보니 당연히 이자율이 높은 CMA가 더 좋습니다. 각 금융 회사 간 미미한 이자 차이지만 당연히 이자를 좀 더 주는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출금 및 이체수수료를 체크하자.

요즘처럼 안전자산의 금리가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할 경우 각종 지출을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소소한 금액이라도 모이면 큰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 CMA도 물가상승률 이상의 투자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출금수수료, 이체 수수료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3.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 해택이 있는 CMA인지 체크하자.

CMA와 연관된 편의 서비스 중에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 해택을 제공하는 CMA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상품들을 보면 별도의 계좌 개설 없이 CMA 계좌 내에서 직접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상품도 있고, CMA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함께 사용 시 카드 사용액에 따라 추가 수익률을 더 주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4. CMA를 월급통장으로 사용 시 각종 이체일을 체크하자.

CMA를 월급통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각종 이체일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각종 공과금, 신용카드 대금, 보험료 등의 이체일을 월급 받은 다음날이나 가까운 날로 지정해두면, 아무리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CMA라고 하더라도 그 수익률은 미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CMA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단기적인 운용만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수시입출금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더없이 편리하고 좋은 상품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CMA도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CMA로 가입하여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Comments